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수리

청주컴퓨터수리 E5800 본체 G41 보드교체

by 피씨랜드 2016. 8. 31.


청주컴퓨터수리 E5800 본체 G41 보드교체 작업입니다.


전화통화로 계속 절전모드로 가는데 수리가 가능한지 문의를 하셨습니다.


절전모드 설정 방법을 알려 드렸으나 그래도 그런다고 하십니다.


전원 관리 문제 인듯 싶어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점검을 해봐야 할 듯 했습니다.




직접 본체와 모니터를 가지고 내방을 하셨습니다.


모니터는 삼성제품으로 TV겸용입니다.


이야기를 들어 보니 본체가 화면이 나오다 말다 하는 것이었습니다.




모니터에 절전 모드라고 나와서 본체가 절전모드로 갔다고 생각을 하신 듯 합니다.


모니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진단을 위해서 부품을 하나하나 정밀 점검을 시작합니다.







전원을 넣고 부팅을 해봤으나


내부를 살펴보니 먼지 청소를 말끔하게 하셨습니다.


오시기전 직접 메모리도 빼내서 청소를 하고 그래픽 카드도 청소를 하셨다고 하십니다.


손님께서 지켜보시는 가운데 부품을 하나하나 점검을 해봅니다.







메인보드는 ECS 제품으로 G41T 모델입니다.


파워를 제일 먼저 점검을 해봤으나 문제가 없습니다.


제품은 접촉 불량 점검을 다 해봤으나 역시 부팅화면이 나오지 않네요.







메모리는 DDR3 10600 삼성제품입니다.


메모리를 다 빼내고 새 제품으로 점검을 했으나 문제가 없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많이 오래된 모델입니다.


본체구입은 2010년에 하셨다고 하십니다.


그래픽카드도 테스트를 해봤으나 문제가 없습니다.


남은 부품은 메인보드밖에 없군요.


메인보드를 빼내 점검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메인보드를 먼저 케이스에서 분해를 합니다.


부품 테스트중 제일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이 메인보드입니다.


빼내야할 선들도 많고 선이 복잡한 경우 분해와 조립에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MSI제품으로 DDDR3메모리를 지원하는 G41 보드로 교체를 해봅니다.


CPU쿨러 부분을 깨끗하게 닦아내고 서멀그리스를 새로 도포해줍니다.


케이스의 선들도 모두 연결하고 조립을 시작합니다.







조립을 완료하고 먼지 청소도 에어로 깨끗하게 불어냅니다.


선이 쿨러에 닿지 않게 잘 정리를 해봅니다.







전원을 연결하고 부팅을 하자 화면이 잘 나오고 있습니다.


메인 보드의 이상으로 화면이 나왔다 안 나왔다 한 듯 합니다.


화면이 나오지 않을때 모니터네서 절전모드 문구가 나와 절전모드로 간다고 생각 하신 듯 합니다.^^



화면이 나오니 손님이 좋아 하시네요 ^^


우선 수차례 부팅 테스트를 해봅니다.


전혀 문제없이 부팅이 잘 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가 교체 되니 윈도우가 부팅되지 않아 포맷도 진행을 합니다.







사진을 비롯해 공인인증서까지 중요한 파일들이 많다고 하십니다.


우선 중요한 파일들을 모두 외장 하드에 옮기고 있습니다.


시간이 좀 걸리는 군요.


중요한 데이터를 외장하드에 백업하고 윈도우 설치를 진행 합니다.







사양을 살펴보니 E5800프로세서와 메모리 2기가의 제품입니다.


2010년도에 1세대의 프로세서가 나온걸 감안하면 신품으로 구입을 안하셨네요.


문서작업과 인터넷만 되면 된다고 하시니 이정도 사양이면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이전에 인터넷에 문제가 있다고 하셔서 인터넷 점검부터 해봅니다.


인터넷이 끊김이 있다고 하셨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이 문제일 가능성도 있군요.


인터넷 회전 핑테스틀 진행 하는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이터넷 점검을 하고 곧바로 백업해두었던 데이터 파일을 다시 복사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파일을 모두 복사하고 인증서 복사도 해드립니다.







인증서 복사를 하기 위해서는 숨김파일을 표시하도록 설정을 해야 합니다.


윈도우7 이상에서는 숨겨저있는 폴더에 인증서가 있습니다.






C드라이브의 사용자 계정폴더 안에 AppData 폴더 안에 있는 LocallLow폴더에 NPKI폴더를 통째로 복사해 주면 인증서 복원은 끝입니다.


전체적으로 중요한 데이터를 복원하고 각종 유틸들도 설치를 합니다.


윈도우 설치를 모두 하고 안정화 테스트를 1~2시간정도 했으나 아무 문제가 발견되지 않네요.


네이버 검색을 통해 오신 청주컴퓨터수리 E5800 본체 G41 보드교체 모든문제가 말끔히 해결 되었습니다.




PC랜드오시는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