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수리

청주컴퓨터수리 i3-2100 메인보드 불량 교체

by 피씨랜드 2019. 5. 30.

청주컴퓨터수리 i3-2100 메인보드 불량 교체 작업입니다.

갑자기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서 본체를 한대 들고 내방을 해주셨습니다.

전에도 저희 매장에서 오시는 단골 분이십니다.

낮이 익고 저희매장 스티커가 붙어있어 금방 알 수가 있죠.

오래된 모델이기는 하지만 나름대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었다고 하십니다.

우선 무엇이 문제일지 점검을 해봐야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급하다고 하셔서 곧바로 작업 진행을 시작 합니다.

바로 찾아가셔야 한다고 하시네요

 

 

 

전면을 보니 먼지가 많이 있어 보입니다.

무엇이 문제일지를 겉만보고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냥 보면 딱 부품이 뭐가 문제다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일단은 부품을 하나하나 점검을 해봐야 정확한 원인을 알 수가 있습니다.

 

 

 

내부를 열어 확인을 해보고 있습니다.

오래 사용을 해서인지 먼지가 아주 많아 보입니다.

먼지 청소만 하면 고쳐지는 줄 아는 분들도 있더군요^^

먼지 때문에 본체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는 없습니다.

먼지 때문에 다운 되는 경우는 있을 수 있습니다.

화면이 나오지 않는 증상이라서 점검을 해봐야 할 것 같네요.

 

 

 

CPU쿨러에 먼지가 많으면 컴퓨터가 다운 될 수가 있습니다.

먼지가 공기의 흐름을 막아 버려 발열을 잡지 못하면 열이 계속 올라랍니다.

열이 일정온도 이상 올라가면 본체는 타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 강제로 다운 시켜버립니다.

열이 식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다운되거나 하는 현상은 없었다고 하시네요.

열일 오를 정도로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아 먼지가 영향을 끼치지 않았나 봅니다.

하지만 청소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에 먼지가 뭉쳐서 있네요 ㅎㅎ

수리를 진행하고 내부 청소를 전체적으로 해야 하겠군요.

 

 

 

우선 화면이 나오지 않는 증상을 고치기 위해 파워를 연결해 봅니다.

전원이 들어온다고 해서 파워가 항상 정상은 아닙니다.

전원이 들어와도 정상적인 작동을 못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파워를 연결해 테스트 해보았으나 화면이 나오지 않네요.

 

 

 

다음으로 메모리 접촉 불량인가 싶어 점검해봅니다.

접촉 불량도 아니네요.

다른 메모리로 교환을 해서 점검 해봤지만 화면은 나오지 않습니다.

혹시 몰라 그래피카드고 장착을 해보았으나 화면이 나오지 않네요

이정도 점검해서 화면이 나오지 않는 경우 메인보드 이상같습니다.

 

 

 

메인보드 이상으로 판명이 나서 교체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런 작업 과정을 손님이 보시는 가운데 항상 합니다.

의심을 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서서 투명하게 진행 하고자 해서입니다.

 

 

 

 

기존의 보드 대신 정상 작동하는 중고 메인보드로 교체를 진행합니다.

아수스에서 나온 보드로 기존의 보드가 아수스메인보드입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아수스나 기가바이트를 선호 하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SSD 업그레이드도 하셨는데 이번에 메인보드가 말썽이군요.

메인브도를 교체하고 테스트를 해보니 화면이 정상적으로 잘 나오고 있습니다.

 

 

 

전원을 넣어보니 전원이 들어오면서 화면이 잘 나오네요.

화면이 나와도 드라이버 셋팅을 다시 해줘야 합니다.

같은 회사의 메인보드 인경우 특성을 많이 타지 않아 윈도우를 그대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모델이 완전히 다르지만 않다면 정상작동을 합니다.

메인보드가 바뀌면 윈도우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윈도우 부팅이 시작 되고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바탕화면까지 잘 나오고 있네요.

드라이버만 최신으로 다시 설치를 해줍니다.

 

 

 

사양은 아주 높은편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 하기에는 딱인 사양이네요.

속도도 잘 나오고 좋네요.

 

 

 

 

드라이버 설치를 모두 끝냈습니다.

기본적인 드라이버는 이전 메인보드와 비슷해 설치가 빨리 진행이 되네요.

 

 

 

윈도우 업데이트를 한번도 안 하셔서 해주고 있습니다.

윈도우 드라이버 설치 후 바로 업데이트부터 해줍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는 랜섬웨어나 악성코드 때문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하면 소중한 자료를 몽땅 날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도 잘되고 속도도 잘 나오고 좋네요.

메인보드 교체로 화면이 나오지 않았는데 정상작동하니 최신컴 부럽지 않네요.^^

 

 

 

청주컴퓨터수리 i3-2100 메인보드 불량 교체 작업으로 다시 태어났네요.

안전도 테스트를 진행해보고 싶었으나 급하셔서 바로 출고를 합니다.

기다리고 있으셔서 어쩔 수 없었네요.

이상이 있으면 바로 오시라고 당부를 드리고 출고합니다.

 

 

 

 

 

댓글